영어를 배우다 보면 to부정사라는 개념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To부정사는 기본 동사 형태 앞에 'to'를 붙여 사용하는 것으로, 영어 문장에서 매우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중학교 영어 문법에서는 이 to부정사의 역할과 용법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o부정사의 개념과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To부정사는 동사의 원형 앞에 'to'를 붙여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to eat', 'to study', 'to go'와 같이 동사 앞에 'to'가 붙어 있으면 이것을 to부정사라고 합니다. To부정사는 하나의 동사이지만, 명사, 형용사, 부사처럼 다양한 문법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영어 문장에서 자주 등장하며, 의미 전달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to 부정사 한 눈에 보기
용법 | 역할 | 예문 |
명사적 | 주어 역할: -은/-는/-이/-가 | To read three books is my homework. 책 세 권을 _읽는 것_이 나의 숙제이다. |
보어 역할: A=B 이다 에서 "B" 역할 | His wish is to meet her again. 그의 소원은 그녀를 다시 __만나는 것___이다. |
|
목적어 역할: ~을/~를 | She expects to take a trip to Seoul. 그녀는 서울로 ___여행가는 것을 기대한다. |
|
의문사 + to부정사 | I don’t know where to put the chair. 나는 의자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모르겠다. |
|
형용사적 | (대)명사+ to부정사(+전치사) | She has a skirt to wear. 그녀는 __입을 치마가 있다. |
부사적 | 목적의 의미: ~ 하기 위해 | I turned on the light to see the picture. 나는 그림을 __보기 위해_ 전등을 켰다. |
감정의 원인의 의미 : ~ 해서 |
My father was surprised to see my girlfriend. 나의 아버지는 나의 여자친구를 __보고_ 놀랐다. |
|
결과의 의미 :~ 하여서 |
Tom grew up to be a doctor. Tom은 자라서 _의사_가 되었다. |
|
형용사 수식 : ~ 하기에 | English is not easy to learn. 영어는 _배우기에_가 쉽지 않다. |
|
판단의 근거: ~ 하다니 | She must be smart to solve that problem. 그녀는 그 문제를 __해결하다니 똑똑한 것이 틀림없다. |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To부정사가 명사적 용법으로 쓰일 때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즉, 문장의 주어로 쓰여서 '무엇을 하는 것'의 의미를 나타내거나, 동사의 목적어로 쓰여서 '무엇을 하고자 함'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처럼 명사적 용법으로 쓰이는 to부정사는 동사 앞에 위치하여 전체 문장의 주체나 목표 등을 명확하게 설명해줍니다.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은 명사를 수식하여 그 명사가 어떤 것인지, 또는 어떤 목적이나 용도로 사용되는지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할 때 사용됩니다. 보통 '할 ~할', '할 수 있는 ~할 수 있는'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예를 들어:
형용사적 용법의 to부정사는 명사 바로 뒤에 위치하여 그 명사를 꾸며주며, 해당 명사의 특성이나 상태를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은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또는 다른 부사를 수식하여 이유, 목적, 결과, 조건 등을 설명합니다. 이 경우 to부정사는 '하기 위해', '해서', '하기 때문에' 등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사적 용법은 문장의 다양한 상황과 맥락을 제공하여 독자나 청자에게 더 풍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To부정사는 영어 문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영어 문장 구조를 이해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중학교 영어에서 이 개념을 잘 이해하면 더 복잡한 문장 구성과 표현력을 높이는 데 기초가 됩니다.
[기초영문법] 영문법 문장구조 개념 문제/ 단어-구-절-문장 (0) | 2024.06.02 |
---|---|
[기초영문법] 영어 문장 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단어/구/절/문장 개념 (0) | 2024.06.02 |
[중학영문법] '셀 수 있는 명사 Vs. 셀 수 없는 명사'의 양을 나타낼 때 (2) | 2024.05.02 |
[중학교 영문법] 문장 성분 및 5형식 (1) | 2024.04.22 |
[중학교 영문법] 영어의 8품사 (0) | 2024.04.17 |